토큰 이코노미(token economy)는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는 코인 또는 토큰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과 참여자들에게 보상을 주어 활성화하는 방법과 분산원장의 거버넌스 등을 결합한 경제 생태계입니다
우선 토큰 이코노미에 대해 배우기 전에 먼저 이 코인이라는 판을 구성하는 요소들부터 알고 넘어가야합니다.
코인판의 플레이어
코인판의 플레이어는 크게 개발사, 초기투자자(VC,벡커), 거래소, 개인투자자 로 나눕니다.
개발사는 코인의 비전을 제시하고, 기술적 개발을 담당하는 척추가 되는 플레이어
이들은 보통 코인 물량의 30~40%의 물량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초기 투자자는 Venture capital VC, 혹은 백커(Backer) 라고 불리는데, 초기 개발진이 아이디어와 기술은 있으나 자본이 없는 경우 실질적인 개발비용과 운영비용 마케팅 비용을 투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 또한 초기 물량의 30~40% 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초기 투자자는 코인의 경제적 지원 이외에도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거래소 상장, 시세 펌핑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하며 코인을 성장시키는 핵심 세력중 하나
코인 거래소는 거래가 활발히 되도록 유동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자사 벤처 캐피탈로 코인에 직접 투자를 하기도 하며, IEO(프로젝트팀이 코인을 발행한 후 암호화폐 거래소와 위탁 판매계약을 체결한 후 거래소가 코인을 대신 판매해 주는 방식)를 진행하여 코인의 성장을 돕기도 합니다.
그리고 바이낸스의 BNB, FTX의 FTT 처럼 직접적으로 코인을 유통 시키기도 하며 FTX와 솔라나의 관계 처럼 특정 프로젝트를 파트너로 하여 성장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코인거래소는 해당 코인이 폭발적으로 확장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 투자자는 우리와 같은 개미투자자들을 말합니다. 코인이 어느정도 성장해 이름 있는 거래소에 상장 되고 난 후 본격적인 거래에 뛰어들게 되는데, 단순한 투자를 넘어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여론을 형성하고 거래의 유동성을 띄우는 마지막 통로가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위 플레이어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결국 돈을 버는 것이는 점!
코인을 투자할 때 각 플레이어의 입장에 서서 코인을 바라보면 조금 다른 측면이 보일 수 있습니다.
토큰 이코노미
위의 플레이어들은 토큰 이코노미 안에서 각자의 역할에 맞게 코인을 성장 시킵니다.
토큰 이코노미의 구체적인 사항으로는 1)코인의 공급량과 2)공급 시기, 3)코인의 배분 비율, 4)코인의 사용처와 순환 등 많은 부분이 종합적으로 고려 대상이 됩니다.
대표적인 고려사항
- 보상(토큰)은 어떤 기준으로 어떤 참여자에게 줄 것인가?
- 어떻게 토큰이 가치를 갖게 할 것인가?
- 사람들이 토큰을 보유해야 할 유인은 무엇인가?
- 토큰의 발행량은 얼마로 하고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
- 네트워크의 성장과 토큰의 가치 상승을 어떻게 연동할 것인가?
- 토큰의 가격 변동성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먼저 코인의 공급량은 코인의 전체 공급 수, 현재 유통되고 있는 수량을 지칭합니다. 코인 마켓캡 혹은 코인 게코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유통되고 코인의 현재 수와 최종적으로 공급되는 코인의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현재 유통 공급량을 보면 19,014,856 개
현재 유통 공급량 x 현재 시가를 계산 하면 비트코인의 현재 시총이 계산되는데, 현재 개당 가격은 약 49,000,000원 이니 시가 총액은 약 932.7조원입니다.
그리고 총 공급량은 코인이 최종적으로 모두 공급이 되었을 때 발행 된 양을 의미하는데, 비트코인의 현재 유통되고 있는 공급량은 약 1900만개 이지만 앞으로 공급 될 양은 약 200만개가 더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총 2100만개가 시장에 유통이 됩니다. 비트코인을 투자하려고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향후 현재 유통량이 전체 공급량의 91% 가량 유통이 되어있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으로는 가격의 상승을 바라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됩니다.(코인의 가격이 오를 때 물량을 풀어서 시세 상승을 막을 수 있기 때문)
하지만 공급량이 적다고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공급량이 적을 경우 단 하나의 고래지갑이 대량의 물량을 투하 할 경우(매도 폭탄) 코인의 시세는 급락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신규 진입자(코린이)의 입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매우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량이 적기 떄문에 유동성이 떨어지고 거래량이 적어질 수 밖에 없어서 메리트가 떨어질 수도 있구요
코인의 공급 계획은 물량이 풀리는 계획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코인들은 초기 벤처 투자자와 개발사가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는데, 이 물량이 시장에 상장되자 마자 한번에 풀리게 되면 엄청난 인플레가 발생하면서 가격이 폭락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예)쎄타xx...) 따라서 코인들마다 물량이 풀리는 계획을 짧게는 3~5년 길게는 10년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코인의 사용 용도에 맞는 공급 계획이 짜여져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개발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코인 락업기간이 1년 이내로 짧으면, 코인 개발을 하다가 이른 시일내에 수익실현을 하고 프로젝트를 엑시트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락업기간이 장기간이 된다면 수익실현까지 너무 긴 기간이 필요하게 되어 개발사의 성취 동기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 있으니 적정한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FT 플랫폼 코인 중 하나인 Flow 의 경우 2021년 10월 16일에 대규모 코인이 락업이 해제 되며 시장에 유통됐죠?
현재 유통되고 있는 코인의 수는 약 7200만개 인데, 10월 17일에 4배가 넘는 수인 3억 1500만개의 코인이 풀리게 되었습니다.

락업이 풀린 후 대부분의 사람들의 예상대로 15% 이상 하락이 왔습니다.
하지만 락업이 해제 된다고 해서 반드시 하락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솔라나의 경우를 보면, 대규모 락업 해제 직후 잠시 가격이 하락했지만 금방 가격 회복을 하며 엄청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물론 솔라나를 제외하면 락업이 해제되는 경우 대체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더 일반적이긴 합니다.
이처럼 코인의 공급계획은 코인의 시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투자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정보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코인의 배분비율은 코인을 가지고 있는 홀더들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코인 홀더는 개발사, 초기 투자자, 일반 개인투자자, 코인 생태계 활용 물량으로 나뉩니다.

최근 핫한 코인 프로젝트 중의 하나인 '엑시인피니티'를 예로 들어 보자면, 초기 VC투자자가 21%, 개발사가 21% 를 가지고 있어 총 토큰의 42%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으로 얻을 수 있는 토큰이 20%이며 홀더들이 스테이킹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토큰이 29% 입니다. 그러므로 홀더들이 게임을 하거나 홀딩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토큰은 49% 가 되겠죠.
홀더들의 입장에서는 코인을 단기로 매매하는 것 보다 엑시의 성장과 함께 코인을 홀딩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줄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구조입니다.
개발진+투자자 물량이 클 경우 이들이 고점에서 털고 나가버리면 코인의 가격이 급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개발진+투자자 물량이 적을 경우에는 개미들의 물량 만으로는 가격 상승을 이루기가 쉽지 않죠.
그러므로 개인이 투자할 때 해당 코인의 분배 비율을 확인하여 코인이 가격상승 여부와 홀더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토큰의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을 예로 들면 이더리움은 기본 유통 흐름은 유저들의 거래입니다. 거래로 인한 유통 흐름 이외에도 이더리움을 스테이킹 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을 전송하거나 스마트 컨트랙을 발생 시킬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소각이 됩니다. 즉, 이더리움을 통한 거래를 많이 할 수록 더 많은 이더리움이 소각 되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희소 가치(가격)는 더욱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보유하고 있는 코인이 단순히 거래로만 유통이 되는지 다양한 보상과 소각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면 장기적으로 코인의 가격이 상승 하게 될 것인지를 추측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마치며
개인 투자자분들이 코인에 투자할 때 단순히 차트만 분석할 게 아니라 내가 매수하려는 코인의 차트 외 정보들도 자세히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부동산] 어스2 시작하기 - 회원가입, 이중인증, 결제 (0) | 2022.09.27 |
---|---|
[가상부동산] 더 샌드박스 시작하기(2) - 플랫폼 설치 (0) | 2022.09.27 |
[가상부동산] 더 샌드박스 시작하기 - 메타마스크 설치 및 가입하기 (0) | 2022.09.27 |
코인 테마(종류)별 정리 (0) | 2022.09.27 |
2022년 9월 코인 호재 정보 및 경제 주요 일정 (0) | 2022.09.27 |
댓글